디자인씽킹, 문제해결법
공감을 극대화하는 아이디어 도출법
▪ 디자인 씽킹을 이해하고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사고를 이용하여
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.
▪ 조직의 아이디어 넘치는 활동과 프로젝트 수행에 활용한다.
▪ 디자인 씽킹 관련하여 각 단계별 풍부한 실습을 통해 교육 내용 체화
▪ 학습자들이 직접 Output을 산출하여 현업 이슈를 반영
모듈 | 주제 | 내용 | 시간 |
---|---|---|---|
M1 | 디자인 씽킹 이해하기 |
∙ 디자인 씽킹의 이해 - 디자인 씽킹이 화두로 떠오른 배경 - 문제발견하기 → 해석하기 → 해결방법 찾기 → 가볍게 만들어보기 → 실험하기 |
1H |
M2 | 디자인 씽킹 문제 인식 |
∙ Empathize : 문제 발견하기 - 현장의 문제 발견 :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 - 나타나는 현상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라! |
2H |
M3 | 디자인 씽킹 활용 |
∙ Ideate : 해결방법 찾기 - 브레인스토밍 & 브레인라이팅의 활용 - 스캠퍼(Scamper)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우산 만들기 ∙ Test : 실험하기- 결과물 발표 후 피드백을 통한 개선점 찾기 |
2H |
모듈 | 주제 | 내용 | 시간 |
---|---|---|---|
M1 | Intro | ∙ 아이스브레이킹 ∙ 3S Communication - S로 시작하는 3가지 질문에 대해 서로 답하며 소통의 목표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시 ∙ 스웨덴 순기능적 의사결정 Loval model- 팀 내 의사결정 시 흔히 발생하는 장애물 파악 후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 수립 |
1H |
M2 | 디자인 씽킹 Mindset |
∙ 디자인 씽킹 5단계 문제해결 프로세스 소개 - 공감 → 문제정의 → 해결방안 도출 → 프로토타입 제작 → 유저 테스팅 - 강사가 직접 참여했던 프로젝트 기반 사례 제공 |
2H |
M3 | 디자인 씽킹 Practice |
∙ Step 1. Empathy - 우리의 창의력의 결과물을 사용할 유저들의 신체적, 감정적 니즈 파악 - 창의를 위한 명확성 및 집중 체험 - 아이디어 생성에 집중하는 단계로서 정신적으로 확장하여 혁신적인 해결점들을 유저의 손에 쥐어 줄 수 있는 기반 마련 - 최종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까지 유저로부터 유용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빠르고 값싸게 제작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제작 ∙ Step 5. User Testing - 제시된 프로토타입에 대한 유저 관점의 피드백을ERRC를통해 전달 |
2H |
M4 | Closing | ∙ 과정 Wrap Up & 최종 결과물 공유 |
역량전문가그룹 > 역량개발파트 - 문의